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Blooming
    [...]/[Donna Candy] 2023. 5. 1. 11:47


    https://youtu.be/cJdmvJeKX

    "She Danced That Night With The Mare And She Kissed The Yellow Teeth"

    *********************************************************************************************
    https://thequietus.com/articles/32739-donna-candy-interview-counterflows

    Something Fun: Donna Candy 인터뷰
    Alastair Shuttleworth
    [The Quietus]
    2023년 3월 20일


    올해의 Counterflows 페스티벌 - 다음 달 글래스고의 여러 공연장에서 진행 될 예정인 이 페스티벌의 하이라이트 공연 중 하나는 프랑스의 3인조 밴드 Donna Candy의 무대일 것이다. 그들의 야만적이면서도 당혹스러운 실험적 록 음악은 초기 Om이 보여줬던 '금욕적인 물질성'이 떠오를 정도의 음악이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베이스와 드럼 연주 위에서 뻗어나가는 보컬 Nadja Meier의 퍼포먼스는 다양한 라이브 이펙트를 통해 뒤틀리면서 생생하게 튀어오르는 '다람쥐' 같은 소리를 내뱉고 있었다. Counterflows의 일정 중 금요일, 4월 6일에 밴드는 첫 앨범 [Blooming]을 발매 할 예정이기도 했다: 강렬하게 압박해 오는 물질성과 유쾌하고 기이한 괴짜스러움이 공존하는 앨범이. "첫 번째 아이디어는 무언가 강력한, 카타르시스를 가져다 주는 음악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었다." 베이시스트 Js Donny는 밴드의 결성에 대해 말해주었다. "두 번째 아이디어는 재미있는 걸 해 보자는 것이었고."

    Donna Candy는 2020년 마르세이유에서 결성된 밴드로, 프랑스의 실험적 레이블 Desastre, Standard In-Fi 및 기타등등에 대한 공통적인 관심사에서 출발하여 만들어진 밴드였다. 멤버들은 특히 Standard In-Fi 레이블의 핵심적인 밴드 France에게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France는 베이스와 드럼, 허디-거디로 구성된 3인조 밴드로, Donny의 말에 따르자면 이들의 음악은 Tony Conrad의 그것과 유사한 음악이었다. "전통적인 음악과 실험적인 록을 혼합하는 자신들만의 방식을 가진 밴드다." Donny의 말이었다. "우리는 그들의 음악에서 어떤 '동질감'을 느꼈다."

    이 말은 [Blooming]에도 비슷하게 담겨 있는 모종의 이중성을 향하고 있었다: 차갑고도 생경한 음향으로 포장된, 무거운 베이스와 생생한 드럼 연주는 [Blooming] 보다는 더 친숙하게 느껴질 '헤비 록'의 그림자들에 대한 애정을 가리키고 있었던 것이다. 두 가지 다른 세계에 발을 걸치고 있는 Donna Candy의 음악과 관련하여, Donny는 실험적 음악 커뮤니티에 퍼져 있는 '포괄적인 풍조'를 언급했으며, 특히 하드코어나 메탈계에 만연한 분위기와의 차이에 주목하였다. "하드코어나 메탈은 너무 '남성적'이다." Donna Candy가 어떤 식으로든지간에 직접적으로는 지지하고 찬동할 수 없었던 전통들을 낳게 된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말이었다. "우리는 이전의 것들로는 완전히 대변되고 표현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우리만의 것을 해야만 하는 입장이었고."


    이러한, 지하에서부터 완전히 뒤집어 엎어버리고자 하는 충동은 Meier의 라이브 보컬 이펙트에 잘 반영되어 있었다: 부적절하고 무례한 비유일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만화에서 '수중에서 말하는 캐릭터의 목소리'에 자주 사용한다고 할 만한 그런, 고음의 진동하는 목소리 효과. "악기를 연주하는 법 같은 걸 배운 적 자체가 없었다, 그래서 음악을 만드는 게 더 쉬웠다." Meier의 설명이었다. 여러 이펙트들에 대한 Meier의 관심과 흥미는 목소리를 가지고 새로운 음향적 영역으로 도달할 수 있을 수단으로써의 관심이었으며, 이는 헤비 록 그룹들의 공연을 실제로 보던 경험에서 나온 관심이었다. "몇몇 밴드들의 라이브 공연을 볼 때마다 특히 페달 보드에 눈길이 갔었다."

    [Blooming]에서 Meier가 선보이는 보컬 이펙트들은 '다른 역할'을 살아보고 싶다는 충동적이면서도 유희적인 욕망을 드러내고 있기도 했다. "나는 동시에 여러 역할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다." Meier의 말이었다. 앨범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곡 "She Danced That Night With The Mare And She Kissed The Yellow Teeth"에서 Meier의 목소리는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곧바로 추락하며, 여러 특징적인 관점들에 대한 인상을 남기고 있다. 그러나 Meier의 목소리가 가져오는 가장 궁극적인 효과는 생경하고 낯선, 이질적인 '탄력성'일 것이다: "Beez"의 긴장감 넘치는 순간에 Meier의 목소리는 녹아내리며 Donny의 재빠르게 진동하는 베이스와 합쳐져 하나의 덩어리가 되어가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측면은 [Blooming]에서 Meier의 목소리가 일종의 악기로써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Meier가 모국어인 프랑스어가 아닌 영어로 보컬을 진행한다는 점 또한 목소리를 악기로 다루고 있다는 설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프랑스어로는 노래가 안 된다,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에 너무 집중하게 된다. 반면 영어로 하면 그냥 그 음향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다."


    하지만, [Blooming]에는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는 서정적인 팔레트가 존재하고 있었다. "She Danced That Night With The Mare And She Kissed The Yellow Teeth"는 프랑스 작가 Jean Giono의 소설 [Second Harvest]와 [The Song Of The World]의 구절들을 재구성한 가사를 가진 곡이었다. 사랑 그리고 전원적인 시골 풍경에 대한 묘사로 충만한 Jean Giono의 소설들은 [Blooming]이 선보이고 있는, '친밀함'이라는 개념에 대한 폭넓은 관심 - 맹렬하게 퍼붓는 "H4T"의 '이 지붕판보다 더 따뜻한, 연기가 자욱한 키스' 대목 - 과 '자연'스러운 이미지들로 이어지고 있었다. "[Blooming]의 가사의 상당수는 동물들과 자연에 대한 가사들이다." Meier의 설명이었다. "꽃이나 동물들의 감각을 통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는 것이다."

    [Blooming]이 선보이고 있는 Chat Pile 수준에 가까울 음향적 야만성과, 앨범이 담고 있는 이러한 주제들은 언뜻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 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Donna Candy는 이 두 상반되는 주제가 서로 긴밀하게 얽혀 있다고 보고 있었다. "음악을 활용하여, 우리는 음향적 감각들을 통해 어떠한 이야기들을 전달하려고 열성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Donny의 말이었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써 우리는 항상 '단어'들과 '지성'을 통해 스스로를 설명하려고 하지만 - Donna Candy는 직관적이고 본능적인 프로젝트이다." Meier의 보컬은 흉포하고 공격적이며, 보다 더 원초적이고 동물적인 어떤 상태에 도달하려고 하는 시도로 비춰지기도 하는 목소리였다. 거기에 더하여, 이는 [Blooming]에 담긴 보다 더 넓은 철학적 사고를 반영하고 있기도 했다: 헤비 록 음악계가 함축하고 있는 '공격성'이라는 개념의 의미를 뒤엎어버리고, 단순하면서도 가식이나 거짓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 소박한 '재미'그 자체를 추구하고자 하는 의도. "청자에게 충격을 던지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하려는 생각 같은 전 전혀 하지 않는다 - 그저 '강렬한 것'을 선보이고 싶은 게 전부다." Donny의 설명이었다.

    [Blooming]에 담긴 곡들이 대체로 단순하면서도 반복적이고, 동시에 최면적인 이유 또한 이 의도와 연결되고 있었다. "복잡한 음악을 만들고 싶지는 않다." Donny의 말이었다. "연주도 쉽고, 공연에서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곡을 좋아한다.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놀라울 정도로 기술적인 연주를 선보일 필요는 없는 것이다." 그러한 앨범의 특징은 또한 댄스 음악에 대한 멤버들의 선호에서도 기인하고 있었다. "레이브 파티에 갈 때마다 특정한 음향에 놀라움을 느끼는 걸 즐긴다. 무언가 굉장히 반복적인 것, 하지만 동시에 시간이 지나며 조금씩 변하는 것을 좋아한다 - 어떤 '글리치'가 있을 때를." Donny의 설명이었다. "Beez"의 베이스 그루브의 질감이 변화하는 순간들, "She Danced That Night With The Mare And She Kissed The Yellow Teeth"의 박자가 갑자기 변화하는 순간들: 갑작스럽고 극적인 방식으로 절반의 속도로 느려지며 청자의 발을 헛디디게 만드는 순간.

    [Blooming]의 가장 흥미로운 구조는 마지막 곡 "Dizzy Break Part 1"과 "Dizzy Break Part 2"에서 등장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공연을 위한 막간곡 정도로 구상되었던 이 곡들은 처음에는 Donna Candy의 가장 간결하면서도 가장 텅 비어있는 세팅으로 시작하고 있다. 느린 킥 드럼과 스네어 비트 위에서 느릿느릿 돌아다니는 베이스 음을 따라 Meier는 속삭이다가 으르렁거리며 비명을 지르고, 이는 급박하게 흐르는 근육질의 "Dizzy Break Part 2"에서 다시 반복된다. Donna Candy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들을 동물의 뼈대처럼 샅샅히 늘어놓으며, 그 후 각각의 요소들이 달성할 수 있는 음향적 극단을 선보이는 식의 구성. "내 삼촌에 대한 곡이다. 프랑스 남부에서 와인을 만드는 일을 하는 분인데, 시골에 있는 커다란 집에서 살고 계신다." Meier는 씨익 웃으며 밝혔다, 심지어 이 격렬한 마지막 곡에서조차도 [Blooming]은 어떤 감성적이고 목가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태양은 정말로 따뜻하고, 땅은 붉고 건조하다. "Dizzy Break"는 그 사람, 그 집, 와인에 대한 노래다."

    Donna Candy의 공연은 무대에서 벗어나 멤버들이 공연장의 한가운데에서, 관객들에 둘러쌓인 채로 벌어지는 공연이다. Donny는 웃으며 말했다. "가끔씩은 걱정도 된다. 브뤼셀에서 했던 공연이었는데, 사람들이 말 그대로 우리 위로 쏟아지며 쓰러졌었다." 이 때 Meier의 이펙터들을 놓아 두었던 탁자가 부서지기까지 했었다. 하지만 Donna Candy은 '소란스러운 관객들'이 밴드가 공연에서 완전히 소통했다는 궁극적인 신호라고 생각하지는 않고 있었다. "사람들이 스스로를 잊어버리고 다 함께 무언가를 공유하는 건 좋은 일이다." Donny는 덧붙였다. "하지만 가끔씩은 그냥 자리에 가만히 서서, 움직이지 않는 채로 극단적인 음악을 그냥 듣고만 싶을 때도 있는 법이다."


    최근 UK 투어 일정을 거의 끝마친 Donna Candy는 Counterflows 페스티벌의 마지막날 밤, 스코틀랜드에서의 첫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Clyde 강에 정박해 있는 여객선으로 만들어진 공연장 'The Ferry'에서의 공연은 [Blooming]의 발매일로부터 2일이 지난 시점의 공연일 것이다. 밴드는 이번 공연에서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이기도 할 예정이었다: 새로운 드러머 Daniel Dariel. "거대한 앰프를 요청해 두었다." 공연에 대해 말하며, Donny는 [Blooming]의 실물보다 더 큰 규모로 앨범을 선보일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

    [Blooming]은 엄청난 강렬함을 지닌 앨범이지만, 동시에 앨범이 지닌 매력의 일부는 Donna Candy만의 특징에서 나오고 있기도 했다. 거대한 음량, 보컬에 대한 실험, 최면적인 편곡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헤비 뮤직'의 단순하면서도 본질적인 즐거움을 표현하고자 하는 열망. "우리는 외향적인 사람은 아니다, 하지만 즐기는 건 좋아한다." Donny는 [Blooming]의 첫 공연에 바라는 바에 대해서도 단순하고 명료하게 말했다. "사람들이 즐기는 모습을 보고 싶다, 춤추는 모습을."

    Donna Candy는 글래스고에서 진행되는 Counterflows 페스티벌에서 공연할 예정이며, Counterflows 페스티벌은 여러 공연장에서 4월 6일 ~ 9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https://youtu.be/cotc5ipvs0k

    "H4T"

    *********************************************************************************************


    Nadja Meier / Js Do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