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op Tatari
    [...]/[Boredoms] 2023. 5. 22. 11:56


    https://youtu.be/UmSk2j8thVs

    "Bo Go"

    *********************************************************************************************

    https://http://browbeat.com/browbeat01/boredoms.htm

    BOREDOMS

    Boredoms는 일본 오사카 출신의 6인조 에너지 덩어리다. 아래의 인터뷰는 밴드 멤버들 중 3명, Yoshimi, Eye, Yamamoto와 진행했던 인터뷰로, Kennel Club에서 진행되었던, 샌프란시스코에서의 Boredoms 최초 공연 직전에 진행되었다. 인터뷰 현장에 없었던 멤버는 보컬 Yoshikawa, 베이스 Hira, 그리고 이름을 잊어버린 드러머였다. Ruth Kraiman의 통역에 감사를 표하고 싶다.


    Browbeat> 어떻게 밴드를 결성하게 되었던 것이며, 어떤 곳에서 영감을 얻어 이렇게나 날뛰는 음악을 하게 된 것인가?

    Yoshimi> 드럼에 Eye, 기타에 Yamamoto, 베이스에 Hira, 그리고 여성 보컬로 구성되어 있던 4인조 밴드에서 출발했다. 그 밴드가 해체한 후 남은 멤버들이 모여서 Boredoms를 만들었다.

    Browbeat> 그 밴드의 이름은 무엇이며, 언제 해체했던 건지?

    Eye> Acid Maki & Combi and Zombie라는 이름이었고, 1980년대 초반이었다.

    Browbeat> Boredoms의 곡 제목들을 보면 Funkadelic의 영향이 많이 느껴진다, 제목뿐만이 아니라 실제 음악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타의 와-와 사운드도 그렇고. Funkadelic을 좋아하는지?

    Yoshimi> Funkadelic의 앨범 아트에서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Pedro Bell의 일러스트들.

    Browbeat> 그리고, Eye, 당신이 Boredoms 앨범 커버 아트를 담당하고 있는 것이 맞는지?

    Eye> 그렇다.

    Browbeat> 당신들이 활동하고 있는 다른 밴드들에 대해서도 질문하고 싶다. (편집주: Yamamoto는 Omoide Hatoba에서도 활동 중이다. Eye는 Hanatarashi, UFO or Die, Audio Sports에서 활동했었으며, John ZornNaked City에서 연주한 적도 있다.) Eye, Audio Sports와는 어떤 관계인가?

    Eye> Audio Sports는 내 프로젝트는 아니다. 음악적으로 아무 기여도 안 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이끌고 있는 프로젝트이며, 나는 그냥 내 목소리를 빌려줬을 뿐이다.

    Browbeat> UFO or Die는 당신의 솔로 프로젝트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들하고도 같이 협업하는 프로젝트인지?

    Eye> Yoshimi가 드럼을 연주해 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 베이스를 연주하고 있다, 3인조 밴드다.

    Browbeat> Naked City 앨범에 참여도 했었고 John Zorn과 듀엣 앨범도 몇 개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John Zorn을 만나 같이 작업하게 되었던 것인가?

    Eye> 일본에서 있었던 Geva Geva 공연에서 만나게 되었다. 그 때 나는 K.K. Null(Zeni Geva 멤버)이 기타, 내가 보컬로 공연하고 있었는데, John Zorn이 이 공연을 보러 왔었다. 그는 그냥 무대 위로 올라와서는 색소폰을 불기 시작했다.

    Browbeat> Yamamoto, 당신은 Omoide HatobaBoredoms에 동시에 소속되어 활동하고 있는데, 한번에 2개의 밴드에서 활동하는 게 어렵지는 않은지?

    Yoshimi> (웃었다)

    Yamamoto> 서로 균형을 맞춰 주는 것 같은 느낌이다. Boredoms에서 기타를 연주하고, 그 다음 Omoide Hatoba에서 내 프로젝트를 하고, 서로 균형을 맞춰 가면서 같은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 둘 중 하나라도 그만둔다면 아마 둘 다 끝나버릴 것이다.

    Browbeat> Yoshimi, 당신 또한 UFO or DieBoredoms에 속해 있다.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게 있는지?

    Yoshimi> Free Kitten이라는 밴드에서 드럼과 트럼펫을 연주하고 있다. 다른 멤버로는 Kim Gordon(Sonic Youth), Julie Cafritz(Pussy Galore 전 멤버, Live Skull)가 있다.

    Browbeat> Boredoms의 최신 앨범 [Pop Tatari]의 CD 부클릿에는 Yoshimi 당신의 사진이 들어가 있는데, 겉보기에는 당신이 Lee 'Scratch' Perry와 함께 있는 것 같아 보이는 사진이다... 맞는지? 맞다면 어디에서 만났던 건지?

    Yoshimi> 맞다! (웃음) 그를 정말 좋아한다. 오사카에서 했던 공연이었는데, 보러 갔었고, 공연이 끝난 다음 그에게 갔었다 (웃음) ...

    Browbeat> Eye, 'Eye'가 당신의 본명인 것인지?

    Eye> 사실은 내 여동생 'Aiko'에서 따 온 이름이다. 'Ai' 부분을 떼어내서 영어 단어 'Eye'의 형태로 썼다. 의미 같은 건 없다, 그냥 한 것이다.

    Browbeat> Hanatarashi에서 'i'를 떼어내 Hanatarash로 바꿨을 무렵에 했던 건지?

    Eye> 으으으으음 어쩌면, 하지만 아무 의도도 없다 (웃음).

    Browbeat> Hanatarash는 통제불능의 폭력적이고 강렬한 공연으로 악명 높았던 밴드였다. 소문에 따르면 공연당에 불도저를 직접 몰고 와서 벽을 부숴버린 적도 있었다고 하는데. 진짜인지?

    Eye> 맞다. 공룡 같이 생긴 녀석이었다. 굴착기도 달려 있는. 그냥 클럽 벽을 들이받았었다.

    Browbeat> 클럽 주인이 어떤 반응이었는지?

    Eye> 흠. 그 때 우린 거의 다 부숴버렸었다... 그 클럽을 박살냈었지. 원래는 화염병도 던질 계획이었는데, 운전하던 불도저가 넘어져 버렸고 그래서 화염병 속의 가솔린이 전부 흘러나와 버렸었다. 만약 화염병 계획이 성공했었다면 클럽을 아예 불태워 버렸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Browbeat> 원형 회전 톱을 등에 달고 공연을 하다가 실수로 다리를 베어버렸던 공연과 같은 공연이었는지?

    Eye> 그건 다른 공연이었다.

    Browbeat> Boredoms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밴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계속해서 같은 멤버로 활동해 온 건지?

    Eye> 몇 가지 변화가 있었다. 현재는 Zeni Geva 멤버인 Tabata가 기타리스트로 참여했었다. Tabata가 그만둔 후 Yamamoto가 그의 자리를 대신했다. Yoshimi (드러머) 는 처음에는 멤버가 아니었다. 보컬인 Yoshikawa가 원래 드러머였다.

    Browbeat> Yoshikawa는 지금 어떤 악기를 연주하고 있는지?

    Eye> 보컬 말고는 신디사이저 박스를 연주하고 있다.

    Browbeat> 오하이오 주에서의 공연을 봤었는데, 그 때 Yoshikawa는 피자 박스에 신디사이저 박스를 테이프로 칭칭 감아 붙인 채로 연주하고 있었다. 멋졌다. 나는 그걸 보고는 처음에 '뭐야, 뭘 연주하고 있는 거지? 피자 박스?' 같은 생각을 했었다. (웃음)
     Boredoms의 음악이 밴드의 시작 시점과 많이 달라졌다고 느끼는지? 새 앨범은 [Pop Tatari]와 다른 느낌일 예정인가?

    Eye> 첫 앨범은 사실 음악 앨범이 아니었다고 할 수 있겠는데, 애초에 Yoshikawa가 드럼 연주를 하는 법을 모르는 상태로 만든 앨범이었어서 그렇다.

    Yoshimi> 훌륭한 앨범이었지만 음악은 아니었다.

    Eye> 가장자리를 따라 연주하고, 드럼 세트의 이상한 부분들은 전부 스틱으로 쳤었다. 녹음실 곳곳에 그의 땀이 잔뜩 튀어 있었다. Yoshikawa는 굉장히 열정적인 드러머였다.

    Browbeat> 미국에서 정보가 거의 없는 일본 노이즈 밴드가 2개 있다. MasonnaViolent Onsen Geisha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들은 누구이며 당신들은 그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Yoshimi> Masonna와는 친구 사이다.

    Eye> 친하게 지내는 사이이기는 하지만 그들에 대해서 뭘 잘 알고 있지는 않다.

    Browbeat> 가장 최근의 Violent Onsen Geisha CD에 나와 있기로는 밴드가 죽었다고 하던데. 정말로 죽은 건지, 아니면 그냥 해체한 건지?

    Eye> Violent Onsen Geisha는 1인 밴드다, 그리고 그는 아직 살아있는 것 같다.

    Browbeat> 미국인들의 편견으로는, 일본 여성들은 남성들에게 상당히 눌려 산다고들 생각한다. Yoshimi, 여성 드러머로 활동하면 반응들이 어떤지? 우리가 가진 그 편견이 사실인 점도 있는가?

    Yoshimi> Boredoms에서 연주할 때에는 내가 여자라던가 다른 멤버들이 남자라던가 같은 생각은 안 한다. 그냥 밴드에 있을 뿐이다.

    Browbeat> 일본의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보이는 반응이 더 궁금한 것 같다.

    Yoshimi> 몇몇은 내가 무섭다고 생각한다, 남자나 여자나 가릴 것 없이. 나한테 말을 거는 것 조차도 어렵게 여기는 것 같다.

    Browbeat> Boredoms는 작년에 뉴욕에서 John Zorn과 함께 앨범을 녹음했었다. 발매는 언제 될 것 같은지? 미국에도 발매될 예정인가?

    Eye> 올 8월에 발매할 예정이다. 미국 발매는 좀 더 걸릴 것 같다. [Pop Tatari]도 곧 미국에서 발매될 것 같다.

    Browbeat> Eye, 당신은 뉴욕의 Knitting Factory에서 진행되었던 Noisefest Tokyo에서 John Zorn과 함께 2인 공연을 선보였었다. 이 공연 또한 앨범으로 만들어져 발매될 예정이 있는지?

    Eye> 그 공연이 녹음은 되었는지조차 모른다.

    Browbeat> 오늘 Caroliner Rainbow를 만났다고 알고 있는데.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든 것인지?

    Eye> Steve Albini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Public Bath Records의 David가 앨범을 하나 주길래 받았었다. Caroliner Rainbow의 음악은 정말 훌륭하다. 그들의 집에도 갔었는데, 이런저런 것들을 보곤 굉장한 충격과 인상을 받았다.

    Browbeat> 해골, 미라화된 동물 시체들, 밝은 형광빛들...

    Eye> 으으으음 예.

    Browbeat> 친구의 요청 질문인데, "어째서 Boredoms같은 미친, 막 나가는 밴드들은 항상 일본에서만 나오고 미국에는 아예 없는 거지? 일본 문화와 관련이 있는 건가?"

    (엄청나게 웃었다)

    Eye> 그러니까 내 말은 샌프란시스코,... 샌프란시스코가 훨씬... 훨씬 훨씬 더 미쳤다!



    https://youtu.be/nrdcbkvzlWs

    "Cheeba"

    *********************************************************************************************



    Boredoms with Nirvana, 1993

    '[...] > [Boredo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redoms  (0) 202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