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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mleh
    [...]/[Ramleh] 2023. 3. 21.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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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youtu.be/ggEMhAylP48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파워 일렉트로닉스란 그저 Whitehouse일 것이다. 하지만 동시대에 활동하던 다른 밴드들이 UK 및 유럽에 많이 존재했었으며, 그 중에는 Ramleh가 있었다. Ramleh 또한 새로운 형태의 음악의 최전선에 서서 활동하였지만, Whitehouse 만큼의 명성은 누리지 못했다.

    Gary Mundy는 Ramleh의 핵심 멤버였다. 그리고, 그는 단순히 Ramleh의 멤버인 것을 넘어서 자신의 레이블 Broken Flag를 통해 MB, Satori, JFK, Putrefier 등 장르의 다른 밴드들의 음반을 발매하기도 하였다. Gary Mundy는 또한 당시 자신의 밴드 Consumer Electronics로 활동하던 (나중에 Whitehouse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Gary Mundy 처럼 자신의 레이블 Iphar를 운영하던 Philip Best와 만났다. Gary Mundy와 Philip Best는 Male Rape Group이라는 프로젝트를 결성하여 협업하였으며, 이 협동 프로젝트는 향후 1990년 이후 다시 활동을 재개한 Ramleh의 시초가 되었다. Ramleh는 더 이상 파워 일렉트로닉스 밴드가 아닌 "노이즈" 음악 작업을 진행하지만, 여전히 강렬한 힘과 에너지로 가득 차 있다.

    아래 인터뷰는 1991년 10월 ~ 1992년 1월 사이에 진행되었다.

    === Interview with Gary Mundy ===

    GRIM HUMOR> 당신은 Ramleh의 멤버로서 80년대 초 파워 일렉트로닉스 씬의 중요한 인물이었고, 지금은 레이블 Broken Flag를 이끌고 있다. 파워 일렉트로닉스라 불리는, 너무나도 공격적이어서 논란을 일으키는 음악 장르/철학에 대하여, 해당 장르의 '목적'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Gary Mundy> 나는 그냥 면상에 주먹을 갈기는 듯한 음악을 하고 싶었다. 그 때 당시의 음악은 너무 재미없는, 지극히 평범한 것이었고, 나는 최대한의 충격만이 유일한 해답이라고 보았다.

    GRIM HUMOR> 어쩌다가 Ramleh같은 음악이 탄생하게 되었는가? Ramleh Throbbing Gristle이나 SPK같은 인더스트리얼 밴드들과 같은 시기에 나타났지만, 음악은 훨씬 더 극단적이고 잔혹했었다. 퍼포먼스 아트나 해프닝 아트처럼 특정한 예술 사조에 영향을 받은 것인가, 아니면 '펑크'처럼 당시의 시대상에 영향을 받아 음악으로 그것을 표출한 것인가?

    Gary Mundy> 아까 대답한 것 처럼, 당시의 음악은 너무 심할 정도로 '메인스트림'이었고, 재미있는 부분도 없었으며, "나도 음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는 음악이었다. 나는 당시의 음악을 당시의 음악 씬 자체가 내뱉는 쓰레기들로 보았다 -- 기성 록에 반대하고, 팝 느낌을 살렸지만, 아방가르드의 의미는 전혀 없는 음악들.

    GRIM HUMOR> 당시의 밴드들, Ramleh, Whitehouse, Sutcliffe Jugend, Consumer Electronics 등에게 어떤 공통의 목표가, '일반적인' 것들을 공격한다거나... 사람들을 의도적으로 분노하게 하려는 것 같은 공통의 목표가 있었는가? 이 질문을 하는 이유는, 개인적으로 파워 일렉트로닉스 밴드들이 다다이즘 예술가들이나 초현실주의자들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Gary Mundy> 공통의 목표 같은 것은 없었다. 몇몇 밴드들은 공연을 같이 하기도 했고, 때로는 서로가 받는 주목을 빼앗고 묻어버리기 위해 아주 과격한 무대 매너를 선보이기도 했었지만, 밴드들 사이의 어떤 공통의 목표 같은 것은 전혀 느끼지 못했다. 나는 Ramleh를 다른 파워 일렉트로닉스 밴드들과는 상당히 다른 밴드라고 생각한다. 비록 음악을 듣는 청자 층은 사실상 대부분 공유했지만 말이다.

    GRIM HUMOR> 초기 Ramleh의 멤버로 당신과 Roebert Strudwick, Jerome Clegg의 3인 체제가 유지되었었는가? 그 둘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Gary Mundy> Roebert Strudwick과 Jerome Clegg는 서로 다른 시기에 Ramleh의 멤버였지만, 둘 다 '전자 음악' 시기에 밴드에 있기는 했다. 그 둘은 Ramleh를 떠난 이후 음악을 아예 그만두었다.

    GRIM HUMOR> [FLOW MOTION]지에 실린 글에 따르면, 당신은 "우리의 행위를 단순히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이라고 치부하는 것이 쉬울 것이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의 행위는 근본적으로 'Brutalist' 적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때 "행위"가 무엇을 지칭하는지, "Brutalist"라는 것은 무슨 의미인지 설명해 줄 수 있는가?

    Gary Mundy> 당시의 나는 Ramleh의 공연과 음악, 음반 패키지 등에 무언가 날것의, 기초적이고 자연에 가까운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했고 이런 요소가 우리에게 Ramleh의 매력으로 다가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순전히 주목만을 끌기 위해서 Ramleh를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물론 주목을 이끌려는 목적이 전혀 없었다고 말하는 것은 멍청한 짓일 테지만). 당시 Ramleh가 보이던 폭력적인 이미지들은 의도적인 연출이었으며, Ramleh를 시작하게 된 이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 그런 충격적인 이미지들이 어째서인지 우리가 생각하는 Ramleh와 잘 들어맞았다. 우리는 공포와 두려움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고,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것들을 활용하여 청자의 기분에 영향을 끼치고 싶었다 -- 원초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싶었다. 당시의 나에겐 그렇게 즉각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음악과 스타일이 잘 맞았고, 그 이후로는 나 스스로가 음악을 하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것들이 없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음악을 시작하게 된 것이 기쁘다.

    GRIM HUMOR> 80년대 실험적 음악을 다루던 잡지들 중 하나였던 [CONTROL]지에도 당신이 기고한 짧은 글 "Belief Beyond Ramleh -- extrakt, THE INFLUENCE"가 있었고, 그 글에서 당신은 "새로운, 확신에 찬 맹습 (the new confidence onslaught)"이라는 말을 언급했었다. 이 표현이 Ramleh에게 있어 어떤 독트린이나 매니페스토가 있다는 뜻으로 받아들여도 되겠는가? 그리고, 그 맹습이란 무슨 의미인가?

    Gary Mundy> 그런 글들은 그저 음악의 분위기를 더하기 위한 글이었고, 건방지면서도 다급한 문체로 쓰여진 것들이었다. 우리에겐 매니페스토 같은 것은 없었고, 결국 시간이 흐른 후, 나는 그런 글을 쓰는 행위 자체가 불필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은 음악만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GRIM HUMOR> [FLOW MOTION]지의 "Ramleh는 결국 인종차별주의자다"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반응했었고, 지금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FLOW MOTION]지의 표현을 옮겨 보겠다: "Ramleh의 첫 앨범 [21/5/62/82]는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의 교수형 집행일로부터 정확히 20년이 지난 일자에 녹음이 진행된 앨범이었다. Ramleh에게 있어 아돌프 아이히만은 선망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Gary Mundy>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당신도 그 자리에 있어 봤어야 안다"는 느낌의 답변이 될 것이다. 그 당시에는 그런 글이나 표현들이 밴드의 관객을 적대시하는, 아주 불쾌한 태도와 잘 맞아 떨어졌다 -- 의도적으로 일반적인 입장과 반대되는 태도를 취한 것이었고, 그저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들고 싶은 목적이었다. 우리는 사람들을 짜증나게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전혀 사실이 아닌 사항으로 비난을 받는 것을 즐겼다. 우리는 단 한 번도 인종차별주의자이거나 극우파가 아니었다. Ramleh의 멤버들 중 그 누구도 그 어떤 정치적인 집단에 소속된 적이 없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나는 이런 종류의 '게임' 자체가 결국에는 아무런 쓸모도 없고 유치하기 짝이 없게 될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점점 나는 우리가 위험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Ramleh를 멈추기로 결정했다. 어쨌든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는 우리가 하고 싶었던 바를 이루었고, 사람들이 대체로 우리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또한 당연한 일 같다고 생각한다.

    GRIM HUMOR> Ramleh의 음반들은 1개의 테잎을 제외하고는 전부 Broken Flag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이 예외는 [Onslaught] 테잎으로 Philip Best의 Iphar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Philip Best는 [Onslaught]를 "분노에 찬 우월한 자의 증오, 소름끼치는 경멸... Iphar 레이블의 새로운 White Power 시대의 첫 테이프"라고 묘사했었다. 이런 묘사가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인지, "새로운 White Power 시대"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는가?

    Gary Mundy> 다시 한 번, 어째서 이런 질문을 하는지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Ramleh에게는 그 어떤 극우적인 주장도 없었다 -- 우리는 공격적이라는 것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 시험해 보자는 실수를 저질렀었다. 특정한 "정치 운동"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우리는 그런 함정에 다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으며, 음악 잡지나 레이블들에 정치적인 밴드로 보여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단 한번도 정치적인 밴드가 아니었으며, 앞으로도 아닐 것이다. 재미있는 부분은, Ramleh가 지지하고 있다고 여겨졌었던 그런 정치 단체들은 사실 Ramleh의 멤버들같은 종류의 사람들을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말과 함께, 나는 여전히 당시의 Ramleh 음악은 진정으로 독특하고 흥미로운 음악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고도 싶다.

    GRIM HUMOR> Philip Best와 함께 한 Male Rape Group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말해 줄 수 있는가? 무엇보다도 먼저, 프로젝트 이름의 의미는? 그리고 어쩌다가 Philip Best와 협업을 시작했던 것인가?

    Gary Mundy> Male Rape Group 역시 당시의 반사회적 행동과 연결되는 프로젝트였다. "Male Rape"이라는 이름은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던 것 처럼 '여성'에 대한 것이 전혀 아니다. 그 이름은 남성을 강간하는 행위에 대한 것이다 -- 물론, 여전히 멍청한 이름인 것은 맞지만, 다시 한 번 말하고 싶은 것은, 당시의 우리는 무언가 충격적인, 논란을 일으키는, 그리고 뭐랄까, 모호한 것을 하고 싶었다. Philip Best와 나는 당시 같은 집에서 살고 있었고, 음악적으로도 비슷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었으니, 협업을 해 보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선택이었다.

    GRIM HUMOR> Ramleh는 라이브 앨범 [Live at Morden Tower, 12/10/83]을 발매한 적이 있다. Con-Dom의 [Assault 19] 및 The New Blockaders의 [Live 13/7/83] 또한 뉴캐슬의 Morden Tower에서 녹음된 앨범이었다. 당시의 Morden Tower가 중요한 공연장이었던 것인가? 물론 Nocturnal Emissions  Zoviet France 또한 뉴캐슬 출신의 밴드이다. 어떤 연결점이 있는 것인지?

    Gary Mundy> Richard Rupenus와 The New Blockaders가 Morden Tower에서의 공연을 주도했었고, 몇몇 밴드들이 그 장소에서 공연했었다. 하지만, Ramleh가 공연했었던 그 날, 우리는 런던에서 출발해 아주 늦은 시간에 Morden Tower에 도착했었고, 무대에 바로 올라가 공연을 마친 직후 바로 집으로 돌아갔다. 그 때 나는 대충 2시간 정도만 뉴캐슬에 머물렀었고, 그래서 공연 말고 다른 기억이 거의 없다!

    GRIM HUMOR> 초기 Ramleh는 언제 활동을 그만두게 되었던 것인가? 파워 일렉트로닉스 장르에 대해 환멸을 느껴 그만 둔 것인가, 아니면 밴드 활동에 있어 목표를 달성해 그만 두었던 것인가?

    Gary Mundy> 초기 Ramleh는 1984년 중반에 무기한 활동 중지를 결정했었다. 그 때는 시대 상황이 맞게 될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하려는 의도였었다. 1984년 중반 무렵 나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정체 상황이 되었다고 느꼈었다. 그 때 Ramleh와 같은 파워 일렉트로닉스 밴드들을 둘러 싼 음악 씬은 그다지 좋은 씬이 아니었다. 나는 씬에 속한 거의 모든 사람들을 혐오했었고, 그 어떤 쓸모 있는 일도 못 할 것 같다고 느꼈다. 무기한 활동 중지 전 마지막 공연에서, 나는 너무 지겨워진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 최소한의 활동을 제외하고는 말 그대로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다. Jerome Clegg가 연주의 대부분을 담당했고, 나는 공연 중반부부터 짐을 싸기 시작했다... 좋은 공연은 아니었다.

    GRIM HUMOR> 파워 일렉트로닉스가 최근 다시 한 번 재조명을 받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예를 들어보자면, William Bennett은 최근 Susan Lawly 레이블을 만들어 Whitehouse의 앨범들을 발매/재발매 하고 있으며, Dominator 처럼 새로운 밴드들도 나타나고 있다. 파워 일렉트로닉스라는 장르가 아직도 유효하다고 보는가?

    Gary Mundy> 요즘 활동하는 소위 "파워 일렉트로닉스" 밴드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흥미도 없고,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그 밴드들이 음악을 하는 것에 대해 반감을 갖고 있다거나 한 것은 전혀 아니다. 그냥, 내가 흥미를 갖지 않는 것일 뿐이다.

    GRIM HUMOR> Skullflower는 언제 시작했으며, 어쩌다가 참여한 것인가? Skullflower의 첫 LP는 당신의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Gary Mundy> 나는 Total이라는 밴드에서 게스트 기타리스트로 참여했었으며, 그 밴드가 Skullflower가 되었다. 내가 레이블을 가지고 있었으니, 자연스럽게 내가 참여한 밴드의 첫 앨범 2개를 내 레이블을 통해 발매하게 되었다.

    GRIM HUMOR> 당신은 팝 밴드 Breathless의 멤버이기도 하다. 이 밴드의 음악은 당신의 다른 음악들과는 완전히 다른 종류의 음악이다. 어째서 이 밴드에 참여했는가?

    Gary Mundy> 처음에는 일종의 기타 세션으로 참가했다가 정규 멤버가 되었다. 애초에 나는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았고, 그래서 전혀 다른 종류의 음악을 하는 두 밴드에 참여하는 것이 나에게는 상당히 괜찮은 일이다. 나는 한 밴드가 다양성을 너무 추구한 나머지 전혀 다른 밴드들이 발매한 것 처럼 들리는 디스코그라피를 갖는 쪽을 원하지는 않는다. 나는 아드레날린이 쏟아지는 것 같은 음악, 척추뼈를 타고 소름이 흐르는 음악을 추구했고, 두 밴드 모두에서 각기 다른 이유로 그런 음악들을 만들 수 있었다.

    GRIM HUMOR> 여러 가지 프로젝트에 동시에 참여하는 것이 Justin K. Broadrick이나 Alain Jourgensen 같다. 그 에너지와 시간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그리고 왜 그렇게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인가?

    Gary Mundy> 나에게는 그렇게까지 많은 프로젝트로 보이진 않는다. 나는 지금 하는 것들이 즐겁다. 해야만 하는 일들이라는 생각도 들고. 멈춰야 한다는 생각이 들 것 같지는 않다. 다른 영역으로 옮겨 갈 수는 있겠지만, 멈추는 것은 아니다.

    GRIM HUMOR> 현재에 대해 말해 보자. Ramleh의 새 LP 2개와 7" 하나는 기타 노이즈와 드론을 추구하는 방향성을 가진 앨범들이었다. 기타 노이즈나 드론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Philip Best는 어떻게 참여하게 된 것인가? 밴드에 다른 멤버는 있는가?

    Gary Mundy> 이전의 카세트 테잎 앨범들에서는 기타 노이즈나 드론을 거의 생각하지 않았었고, 그러다가 Skullflower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나는 그런 음악적 요소들을 Ramleh의 음악과 결합하고 싶었다. 그렇게 만든 앨범들이 [Blowhole] LP와 [Slammers] 7" 였다. 나는 Philip Best를 Ramleh로 끌어들이고 싶었고, 당시 그는 한동안 음악 활동을 하지 않았던 상태였지만, 우리는 친한 사이였고 결국에는 끌어들일 수 있었다. 현재 Ramleh의 멤버는 나와 Philip Best 뿐이고, 엔지니어 Ian McKay가 일종의 명예 멤버 비슷한 위치이다. Ian McKay가 기술적인 도움을 정말 많이 주었다.

    GRIM HUMOR> Ramleh Mauro Teho Teardo의 LP 2개에도 참여했으며, 이 중 하나에는 Nurse With Wound도 참여했었다. 얼마나 깊이 참여했었는가? Mauro Teho Teardo와는 어떻게 연결되었는가?

    Gary Mundy> 새 앨범 [Paid in Full/Crystal Revenge]는 A면은 Ramleh, B면은 Mauro Teho Teardo의 곡으로 채운 앨범이다. 다른 하나인 [Caught from Behind]는 기본적으로 Mauro Teho Teardo의 테잎이며, Ramleh Nurse With Wound가 보조적인 역할을 한 앨범이다 (물론 내가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부분은 Ramleh의 기여 뿐이다). 나는 Mauro Teho Teardo와 몇 년간 알고 지낸 사이이고, 그의 테잎 몇 개를 Broken Flag 레이블에서 발매하기도 했다.

    GRIM HUMOR> 최근 라인업의 Ramleh는 스튜디오 녹음만을 중점적으로 하는가, 아니면 공연을 하기도 하는가? 공연 몇 개가 예정되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여기에 뭔가 문제가 발생한 것 같아 보이는데...

    Gary Mundy> 향후에, 좋은 기회가 있기만 한다면야, Ramleh는 언제든지 공연을 할 것이다. 우리는 그냥 적절한 기회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GRIM HUMOR> 마지막으로, 당신의 향후 계획에는 "한동안 잊혀졌던" [Shooter's Hill] LP의 발매 및 Skullflower와의 콜라보레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해줄 수 있는가? 이 기회에 Broken Flag 레이블도 활동을 재개하는 것인가?

    Gary Mundy> [Shooter's Hill]은 준비가 끝났고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곧 발매될 것이다. 올해 Ramleh의 앨범들 몇 개(예전 앨범 및 기타등등)가 추가로 발매 예정이기도 하다. Broken Flag 레이블은 아직 존재하기는 하지만, 내가 준비가 된 이후에야 레이블로서의 활동을 재개할 것이다. 결국에는 내 레이블을 통해서야만 앨범 제작/발매 과정을 전부 주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Interview with Philip Best ===

    GRIM HUMOR> 1982년 Iphar 레이블 창설 이전에도 음악 관련 일을 하고 있었는가?

    Philip Best> Iphar 설립 당시 나는 14살이었다. 그러니 그 전까지는 딱히 음악 관련 일을 했다고 볼 수는 없겠다.

    GRIM HUMOR> Mar D는 누구인가, 그리고 Iphar와 관련된 다른 사람은 있는가?

    Philip Best> [Right to Kill] 앨범에 Mary D(owd)에 대한 곡이 있다. "Tit Pulp"라는 곡이다.

    GRIM HUMOR> 당신이 초창기에 발표했던 성명서는 "At First They Were Seven"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이 성명서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설명해 줄 수 있겠는가? 그리고, 그 이후로 당신의 철학은 어떻게 변했는가/발전했는가?

    Philip Best> 그랬던가? 아니다. 물론 당연하게도 내 철학은 그 이후로 변화했고, 나는 더 이상 그 어떤 성명서도 발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GRIM HUMOR> Consumer Electronics는 1인 프로젝트였는가? 얼마나 오래 진행되었는가? 1983년 발매 예정이었던 Consumer Electronics의 LP는 발매는 되긴 하였는가?

    Philip Best> 대체로 그랬다. John Murphy (Associates/Shriekback) 가 1983년에 나와 함께 공연 하나를 진행하였다. Consumer Electronics는 대략 18개월 정도 지속되었다. 그 LP는 내가 Whitehouse 작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구석에 처박히게 되었다. 대신 우리는 Centro Iberico에서 진행했었던 Consumer Electronics 공연의 녹음을 리믹스해서 [A Return To Slavery]의 B-side에 수록했다.

    GRIM HUMOR> "Public Attack" 공연은 몇 번이나 진행하였는가? 관객들의 반응은 언제나 혐오 또는 거부감이었나? 물론, 그런 반응을 기대한 것일 테니, 공연을 통해 관객들을 "생각하도록 도발하는" 것에 성공했다고 느꼈는가? 그런 도발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Philip Best> "Public Attack"이라는 말은 너무 거만하게 들린다. 당신은 지금 나를 대중을 "도발"해서 "생각"을 하게 만드는 거만한 사회학자로 묘사하고 있고, 어디서 그런 인상이 나왔는지를 알 것 같다. 내가 실수를 했다면, 그 실수는 내 목표가 일종의 가르침을 주는 것이었다고 잘못 믿었었던 것이다. 우리 공연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은 때때로 공격적이었고 이는 이해 가능한 반응이었다. 결국, 우리는 시끄럽고 음악적이지 않았으며, 공연이라는 것 자체가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일이었다.

    GRIM HUMOR> Come Organization 레이블과는 어떤 관계였는가?

    Philip Best> 흠, 나는 [Kata]에 글을 썼었고, 비디오에도 출연했고, Whitehouse와도 녹음을 했고, 전반적으로 홍보를 했다. 하지만 레이블의 중심은 단연코 William Bennett이었다.

    GRIM HUMOR> [Intolerance]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극단적인 프로파간다를 포함하겠다고 공언한 잡지였는데, 이 잡지의 출판이 법적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았는가? 몇 번이나 출판되었는가?

    Philip Best> 대다수의 젊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나 또한 법과 여러 문제를 겪었다. 구체적으로, Rough Trade나 NME의 사상경찰들이 나와 문제를 일으켰다. [Intolerance]는 5권 출판되었다.

    GRIM HUMOR> "Iphar Clinic"이란 것은 정말로 실재하는가? 그 이름은 어쩌다가 선택하게 된 것인가?

    Philip Best> 독일에 Iphar Clinic이라는 장소가 있었다. Lindsay Anderson 영화([if....])에 나올 법한 의학 단체 이름이라고 해야 할지...

    GRIM HUMOR> Manningham David Mosley는 당신의 레이블에서만 녹음을 진행한 뮤지션들인 것으로 보인다. 그들과 그들의 음악에 대해 좀 더 설명을 해줄 수 있겠는가?

    Philip Best> Manningham의 테이프는 계속 가지고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다. 그 테이프에는 제법 굉장한 노이즈들이 들어가 있다. 하지만 그 테이프를 만든 사람은 멍청이였다. Oswald Mosley 또한 마찬가지였다.

    GRIM HUMOR> Whitehouse에는 왜 참여하였는가? 당신에게는 당신의 밴드도 있었고, Male Rape Group도 있었고, 당신의 레이블도 있었다. 파워 일렉트로닉스의 "선두 주자"에 속하게 된다면 뭔가 더 많이 성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꼈던 것인가? Whitehouse에는 얼마나 오래 있었나?

    Philip Best> WIlliam Bennett이 나에게 연락을 해 왔고 나 또한 그의 음악과 아이디어를 깊이 존중했기 때문이었다. 리버풀에서 축구선수로 활동하는 것 같은 느낌은 전혀 아니었다. 나는 그렇게까지 긴 시간동안 멤버로 속해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대략 18개월 정도) 내가 속했던 기간은 공연이라는 측면에서 Whitehouse가 가장 바쁜 시기였었다. WIlliam Bennett은 내가 그의 의견을 무시하고 [Statement] 앨범에 실릴 "From Hell" 섹션을 녹음했다는 이유로 나를 Whitehouse에서 해고했다. 하지만 우리는 두 번째 독일 방문이 끝날 무렵부터 이미 해체되어지고 있었다.

    GRIM HUMOR> 사람들로 하여금 전통적으로 불쾌하다고 여겨진 주제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들고,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의 경계를 확장시키는 당신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그 목표를 이 나라, 오랜 전통과 관습에 강하게 집착하는 이 나라에서는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Philip Best> 나는 Whitehouse 이후 음악에서 그 어떤 것도 가능해졌다고 생각한다. Swans Big Black 같은 밴드들이 몇몇 측면에서 우리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좋은 일인지의 여부는 논란의 대상인 것이 당연할 것이다. 나는 영국이 "전통적"이라거나 "관습적"이라는 명제에 내가 동의하는지 잘 모르겠다. 음악이라는 매체 자체가 그런 전통과 관습이라는 특징을 스스로 보여주려는 성향이 강한 매체이고, 몇몇 파워 일렉트로닉스 밴드들은 규칙을 따르지 않겠다는 규칙을 충실히 따르는 밴드들이다. Whitehouse는 이런 모순적인 상황을 초월하려고 했고, 자신의 오리지널리티와 사회 운동가처럼 행동하지 않고자 하는 꾸준한 저항을 통해 그것을 달성했다고 본다.

    GRIM HUMOR> Gary Mundy와 다시 한 번, 이번에는 Ramleh로서 협업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Skullflower Godflesh 같은 "노이즈 씬" 밴드들에 대해 이미 관심을 갖고 있었던 것인가?

    Philip Best> 개인적으로 Ramleh를 재결성하는 것 자체에 동의했다. 절반만큼이라도 들어줄 만한 앨범을 한번이라도 다시 들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Godflesh는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지만, Skullflower의 [I Live in the Bottomless Pit]이 내게 큰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하다. Matthew Bower의 공연이라면 돈을 내고 가서 볼 만한 가치가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GRIM HUMOR> 마지막으로, 현재 음악적 활동은 Ramleh 뿐인가? Iphar 레이블이나 다른 음악적 활동을 그만 두게 된 이유는?

    Philip Best> 나는 음악 관련 활동을 1984년에 모두 그만두었다. 더 이상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Ramleh는 괜찮은 길 같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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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youtu.be/yeWvB-QXgik


    2020/11/26 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