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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op Making Sense] 22. ¡THE NATION OF ULYSSES!
    [Stop Making Sense] 2023. 3. 18. 13:55
     

    [Stop Making Sense]는 자유연재물로 제가 소개하고 싶은 음악들에 대해 얘기해 볼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날선' 음악에 대해서 주로 다룰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19세 미만인 분들께서는 접하면 안 되는 음악들도 많이 다룰 예정이니, 19세 미만인 분들께서는 글도 보지 마시고 음악도 접하지 마시길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또한 문체는 존칭을 생략하였으니, 이 또한 양해 부탁드립니다.

     

    The Nation of Ulysses가 가진 것은 재능 그 이상이다. 박살난 악기들...박살난 얼굴들...박살난 삶들. 그들은 이것들을 저지른 범인이라는 혐의를 갖고 있지만, 동시에 한물 간 세대에게도 편안하게 다가오는 5명이기도 하다...그리고 젊음의 혁명을 위한 값을 지불하기 위하여, The Nation of Ulysses는 쇼 비즈니스 역사상 가장 환상적인 원나잇 스탠드를 보여 준다. 워싱턴 D.C.에서 온, 평범한 꼬맹이들, 멍청하지만 쿨한 5마리의 새끼 양들 - The Nation of Ulysses! - J. Black, Chicago

     

    I. Maximum Ulysses: Ulysses는 매일매일의 일상의 모든 측면을 완전하게 바꾸어 버린다: 몇몇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 채로 Ulysses를 그저 단순히 음악적이거나 청각적인 현상에 불과하다고 접근하고 받아들이고는 하며, 또 다른 사람들은 Ulysses를 그저 정치적이거나 경제적인 영역에만 국한시키지만, Ulysses는 자신의 목표가 모든-것을-포함하는-것 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거칠게 휩쓸고 지나가는 브로드소드의 야성적 왕국과 그것을 구성하고 비추는 사소한 면들. 그러므로, 마치 만병통치약과 같이, 그것은 문화나 맥락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적용이 가능하며, 오직 시간에 대해서만 관계가 있는데, 그 때는 우리의 처방이 진작 모든 것이 일어났어야만 했다고 선언할 때이다!" 이와 같은 Ulysses의 모든-것을-포함하는-특성은 젊음의 마음에서부터 흘러나오는 분노와 무력감의 가장 올바른 바로미터이자 대변인인 Winona Ryder의 선언에서 자명하게 드러나는데, 그녀는 입술을 삐쭉 내밀며 말한다, "The Nation of Ulysses; 나는 그들의 관점에 발을 담가 보았고, 그들의 방법은 나에게 있어 다른 모든 것들을 천박한 것으로 만들어버렸다. 내게, Ulysses 변증법이 적용될 수 없는 곳은, 아무 생각도 없는, 진실에 대한 어떤 희망도 기대할 수 없는 곳이다."

    다른 자들은 Nation을 무시하려고 노력하면서, 그들의 "가증스러운 무능함"을 예시로 들며 "음악은 Ulysses 이벤트에 있어 결코 완벽한 수단이 되지 못한다"라고 주장하지만, Nation은 폭력이나 가운데 손가락으로 대응하는 대신, 그저 읊조린다: "전혀 상관없으며, 우리의 운명은 날파리들을 손으로 쫒아버리는 것이 아니라, 록앤롤의 마지막 흔적을, 우리 몸의 모든 구멍들로 침투해 들어올 썩어빠진 냄새를 풍기는 것들을 신속하고 대담하게 파괴하는 것이고, 더 나아가 Ulysses 를 상품화한다거나 록앤롤를 Ulysses화하기보다는 삶을 Ulysses화시키고 예술화시키는 것이다."

     

    II. Ulysses: 유일하게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일상적인 삶의 해방이다: The Nation of Ulysses의 찬가인 "You're My Miss Washington D.C."에서, Ulysses는 단호하게 주장한다: "나는 내가 음정을 틀린 채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고 하더라도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은, 오직 이 공간의 해방뿐이다." Ulysses는 그들이 점유하고 있는 공간을 어떠한 일이라도 일어날 수 있는 영역으로 변형시키고 사회적으로 용인된 평정과 예의의 제약으로부터 해당 공간에 존재하는 거주민들을 자유롭게 풀어주는 "Total Noise"의 커튼을 드리움으로써 이와 같은 해방을 달성한다. Ulysses는 말한다: "오늘날, 록앤롤 전통이 우리에게 남긴 긴급한 사태를 마주하며, 우리는 반드시 이 성채를 보호하는 2중의 마법적 보호막을 박살내야만 한다. 첫 번째는 한 신념을 수호하는 성스러운 방어막이다: "음악은 소리이다." 이 거짓은 녹음된 미디어의 상인들이 부여한 것으로, 그들은 처음으로 공연과 사람들을 사진과 플라스틱 쪼가리에 담아서 팔러 다니고 상품화한 자들이다. 소리, 음악이 아닌 소리는, Ulyssean 혁명에 있어, 그리고 상반(相反)으로 내려가며 따분함을 권위와 질식에 대한 멋지고 도취적인 폭력으로 변신시키는 헛된 전통에 있어 단지 한 측면만을 구성할 뿐이다.

    Ulysses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연대기를 확립함으로써 Nation of Ulysses가 말하자면 Art Blakey and the Jazz Messengers Sex Pistols 심지어는 Chuck Berry로부터 자극받아 발생한 것이라는 가정으로부터 독자들이 탈피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Nation of Ulysses는 자신들의 맥락에 있어 어떤 경계선도 추구하지 않으며, 노예처럼 선례를 따라가 역사의 모욕적인 주문이 암시하는 불가피한 패배를 겪는 것에 만족하지 못한다. Nation of Ulysses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며, 그들의 안티-노스탤지어 의무는 유산의 정당화와 교살화에 대한 반발에서 발생했다; N.O.U.는 오늘날 쓰레기들의 한복판에서 홀로 서 있으며, 순진해 빠진 자들을 성마른 약속으로 유혹한다: "우리는 이 세계를 산산 조각내 버릴 것이고, 오늘밤 그것들을 다시 붙여 놓고는 새로운 이름으로 부를 것이다."

     

    The Nation of Ulysses의 맥락을 위한 역사적인 사건들의 연대기

    1) 1950 - Peggy Cummins John Dall이 출연하고 MGM을 통해 발매된 "Gun Crazy"가 개봉했다. Bonnie and Clyde - 타입의 이야기로써 2명의 연인들이 은행을 털고 총에 집착하는 내용이다. Ulysses 철학을 울려 퍼뜨리며,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천상의 제국을 태풍으로 휩쓸어 버려라."

    2) 1879 - Little Big Horn, 7번 부대가 Sioux 족에 의해 학살당했다. "나는 Custer 장군을 죽인 그 용감한 인디언과 악수하고 싶다." - Billy Childish.

    3) 1850 - Nat Turner가 반란을 일으켰다; 영광스러운 무용(無用)함과 함께, Nat T.는 Chuck Dukowski의 Black Flag 선언과 연결된다, "우리는 전쟁을 한다, 우리가 이길 수 없는 전쟁을. 그들은 우리를 증오하고, 우리는 그들을 증오하며, 우리는 이길 수가 없다 - 절대로."

    4) 기원전 4세기 - Cyclopean 경비병을 몰래 지나친 후, 어둠 속에서 자신이 누구인지를 밝혀야만 했을 때, Ulysses는 스스로를 "아무도 아닌"이라고 대답함으로써 자신을 잡으려는 포획자들보다 한 발 앞서 나갔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스스로의 인간성을 부정하였으며, 스스로를 국가화하였고, 사실상 역사를 영원히 바꾸어버렸다. 

    5) 1991 - The Nation of Ulysses는 자신들이 미국으로부터 분리되어 독립했다고 주장하며, 젊음을 하나의 계급으로 인식하고, 선동적인 Fruits of Ulysses를 창조하고, 정치적인 이유에서 자신들의 나이는 18살에서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하며, 그들의 의도를 천명한다, "우리의 경계선이 무한해질 때까지 우리는 미국과 미국의 약해빠지고 지긋지긋한 하수인들을 완전히 절멸시킬 것이다." 한편 희망찬 "The Nation of Ulysses Must Prevail" 에선, 아이들은 "Ulysses, Ulysses, 작은 꽃, 모든 젊음에게 사랑을 받으리라."라고 합창한다.

    이와 같은 혈통의 정신을 가지고, Ulysses는 Ulysses 독트린의 폭동적인 국면을 선포한다: "많은 개인들, 그들에게 주어져 온 것들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 사람들은, 공식적 표현의 세계와 그 세계의 빈곤함에 대한 축제를 가볍게 능가한다. The Nation of Ulysses는 넘어서고, 앞질러 가고, 더 잘 빼입음으로써 음악적 방법의 고갈에 대해 극단적으로 체계화한다.

    우리는 음악의 종말에 도달하였으며 소리는 단지 원자폭탄 같은 것이 될 뿐이라고 주장한다; 파괴적인 것일 뿐이라고.

    그러하므로, 우리는 무지하거나 아니면 곧 무지해질 운명의 쪼끄마한 비즈니스맨들이 벌이는 이 하잘것없는 부산물들의 경쟁을 넘어서 앞으로 가고자 한다.

    우리가 존재한다는 한낱 보잘것없는 사실은 그들을 죽게 한다.

    그리고, 여기 새로운 소리의 남자들이 있다:

    Steve A. Gamboa, James D. Canty, Timothy A. Green, Steve P. Kroner, Ian F. Svenonius.

     

    III. The most Compelling exercise of Freedom is the Destruction of Idols:

    원자폭탄의 소리를 찾는다는 행위는 부분적으로 한 번도 성공해 본 적이 없는 과거에 대한 구식의 탄막(彈幕)과 미디어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들이 그것을 강제로 Ulysses 세대에게 주입하는 행위에 대한 반응으로써 나온 것이다. Ulysses는 "Young Sound" 권리박탈에 대해 논평한다.

    "우리는 악기들을 마음대로 활용함으로써 우리 시대의 집단적 소리를 깨달아야만 했으나 그 악기들에 지배계층이 드리운 독점은 우리를 음악의 생산으로부터, 심지어 과거를 묘사하거나 반복하는 행위로부터도 배제시켰다. 따라서, 우리의 음악은 우리의 음악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음악이 될 수 밖에 없다."

    여기에 당혹스러운 Ulysses 음악 구조의 비밀이 있다:

    1) 의도적으로 계산하여 작곡 전통을 위반함으로써 음악과 음악 장르의 문법 및 사상적 암시를 드러낸다.

    2) 혼돈을 일부러 등장시킴으로써 음악의 거짓되고 환원주의적인 가짜-일관성을 거부하고 후기 자본주의의 현실이 가진 근본적인 비일관성을 반영한다.

    Ulysses는 설명한다: "Ulysses의 소리와 해방의 구성은 음악 특별히 록앤롤의 파멸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는 어느 정도는 현대 음악의 원리들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현실 안주, 화음, 멜로디, 선율의 풍부함 - 이는 옛 세계의 소외현상과 연관되어 있다. 우리는 미디어를 뒤집어버리고 곧 혁명을 부추겨 관객이 록 "히어로"와 관객이라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 갖는 정신병리학적 인지를 부숴버리고자 한다.

    비평: "그들은 grungy도 아니고 funky하지도 않고 장발도 아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을 좋아할 수가 없다."

    응답: "그들의 반응에 담겨있는 멍청함은 그들 세계의 타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비평: "Miles Davis John Coltrane과 같은 사람들로 대표되는 50년대의 hard bop처럼, 그들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응답: "난해함은 우리의 소리에 있는 것이 아니고, 당신의 무기력한 머리 속에 있다. 우리의 노이즈는 우리 시대보다 난해하지 않다."

    비평: "완고하게 언더그라운드에 남아 있음으로써, 당신은 당신 스스로의 작품을 하찮게 만들고 스스로를 "게토 음악"으로 격하시키며, 동시에 당신의 효과를 제한시킨다."

    응답: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을 홀리는 자들이 조장해 놓은 인공적인 환상을 설파하기보다는 평범한 자들과 함께 무명으로 남아 있는 것을 선호한다. 우리는 실용적인 경제 문제에 머리를 조아림으로써 우리 스스로의 국가를 불순하게 만드는 행위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다. 거만한 자들을 터져버리고, 냉소주의에 목 졸리고, 간원하는 기업의 팔에 교살당하게 내버려 두어라. 우리는 그들의 시체가 괄태충들과 달팽이들에게 뜯어먹히는 것을 볼 것이고, 우리는 흐느끼며 말할 것이다, The Nation of Ulysses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요새는 Tumblr가 있어서, 사람들은 거기에 이미지들을 올리고는 자기가 올린 이미지들이 이상적으로 완벽하기를 바란다. Nation of Ulysses는 이와 비슷한 느낌의 pastiche 밴드였다. 우리는 James Brown, 미래주의자들, 상황주의를 좋아했었다. Nation of Ulysses가 획기적이었던 것은 엄청난 패키지를 보여주었음에도 그것이 복고가 아니었다는 측면에서 그랬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펑크는 사실상 복고였다 - 모더니즘의 복고. 펑크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나타났지만, 사실은 모더니즘에서 살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고, "예술은 의미가 있으며 혁명적이다"라고 말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음, Bauhaus는 멋지지,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Walter Gropius의 아이디어들에 동의해야만 할 필요는 없잖아. 그냥 이 멋진 것들을 가지고서도 은행가 일을 할 수도 있다고." 라고 말한다. 내 말이 무슨 뜻인지 알겠는가?"

    - Ian F. Svenonius, The Nation of Ulysses, Interview with The Washington Post

    ※The Nation of Ulysses: James D. Canty, Steve A. Gamboa, Timothy A. Green, Steve P. Kroner, Ian F. Svenonius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